<가난한자의 후광이신 하나님>

by 말씀 posted Oct 02, 2014 Likes 0 Replies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가난한자의 후광이신 하나님> 

옛 지계석을 옮기지 말며 고아들의 발을 침범하지 말지어다 대저 그들의 구속자는 강하시니 그가 너를 대적하여 그들의 원한를 풀어 주시리라 (23:10-11)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에 정착한 후 집안 별로 땅을 분배 받았습니다. 그 소유권을 나타내는 지계석은 그들이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하고 사회가 부패하면서 자꾸 침범 당했습니다. 이것은 십계명 중 제10계명을 어기는 것이었습니다. 고대 중근동 지역에서는 가난하고 힘없는 자들을 보호하는 책임이 왕과 그 신하들에게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말씀은 이들이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면 하나님이 나서서 보호하시고 착취자들을 심판하신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숨겨놓은 의인들을 통해서 이들을 보호하십니다. 

영국이 산업화 사회로 접어들던 18세기 후반, 평화롭게 살던 아프리카인들은 유럽의 노예 사냥꾼들에게 붙잡혀 시장으로 팔려나왔습니다. 영국인들은 노예들을 탄광과 공장 등에서 짐승처럼 부리면서 먹을 것도 제대로 주지 않았습니다. 당시 사회에서는 노예들의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정부나 교회는 들은 체도 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윌리엄 윌버포스와 동료들을 국회로 보내 30년에 걸쳐 노예 해방을 위한 입법투쟁을 벌이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노예제도를 폐지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부여한 권리를 박탈 당한 사람들의 편에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입니다. 

기도 :• 가난하고 힘 없는 사랑 뒤에 계신 하나님을 잊지 않게 하소서. 

말씀으로 배우는 삶의 지혜 잠언365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