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세들의 이민교회 이탈.. (Silent Exodus)

by 김 성 진 posted Jul 04, 2012 Likes 0 Replies 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몇일전 중앙일보에 나온 기사다..

 

미국 이민신학연구소에서 지난 15 개월간

북미주 한인교회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한인2세들의 이민교회 이탈이 심각하다고는 짐작했지만

이정도로 심각한지는 몰랐다..

 

고등학교 이후 이민교회를 떠나는 2 세들은

자그마치 54.2%..

 

그리고 대학 진학 후 교회 떠나는 2 세들은

26.1%..

 

즉, 한인 2 세들의 80% 가

이민교회를 떠난다는 사실이다..

 

이민교회를 떠난 80%의 한인2세들중 거의 50% 는

타교파던 타인종교회던 상관없이 교회 자체를 아예 다니지 않는다고 나왔다..

 

이걸보고 이민신학연구소에선

2 세들의 silent exodus 라고 부른다..

 

 

==========

 

 

떠나는 이유중 가장 많은 이유는,

희망과 비전의 결여 (Lack of Hope and Vision) 이라고 한다..

 

무려 40.9%의 대답이란다..

 

그 뒤론,

언어문제, 주인의식결여, 무신론전환, 주류교회옮김, 한국어권무시,

등등의 이유들이 나왔다..

 

흥미로운 사실은 무신론 전환이 31.9% 나 된다고 한다..

 

(어릴때부터 교회 다니던 2 세들이 왜 나이가 들면서 무신론으로 전환되는것일까???) 

(어릴때 보아왔던 1 세들의 신은 진정한 신이 될수 없다 라고 생각하게 된것일까???)

 

 

==========

 

 

2 세들이 생각하는

교회에 대한 희망과 비전은 과연 무엇일까???

 

분명 1 세들이 지난 수십년동안 달성하려던

희망과 비전은 아닐것이다..

 

그러기에 1 세들이 꽉잡고 있는

교회를 떠나고 있는것이다..

 

1 세들이 범한 가장 큰 실수..

 

바로 자신들의 희망과 비전이

2 세들의 희망과 비전과 똑같을 것이라고 착각했던것..

 

자신들의 희망과 비전만이

교회에 존재할수 있는 유일한 희망과 비전이라고 착각했던것..

 

결국 1 세들은 지난 수십년동안

1 세들만을 위한 희망과 비전이 있는 교회를 창조했던것..

 

 

==========

 

 

한인교회 1 세 지도자들에게 묻는다..

 

80% 의 2 세들이 교회를 떠났었고 떠나고있고 앞으로 떠난다는 사실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은 무엇인지..

 

교회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잃은 2 세들에게

교회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다시 찿아줄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지..

 

 

 

끝..

 

 

 

p.s.

혹 위 통계는 안식교회와는 상관없는 통계라고 생각하는 교회 지도자가 없기를 바란다..

안식교회는 80% 이탈보다 더 많으면 많았지 적지는 않을꺼다..

 

그리고 미주재림교회협회에서 위와같은 통계를 아직 내지 못했다면

지금이라도 설문조사를 해보길 바란다..

 

교인들보러 안식일 오후에 한인마켓 앞에서 전단지 뿌리는 일 그만 시키고

교회에 한번이라도 참석했던 2 세들이 

토요일날 교회 안 나오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일을 시키길 바란다..

 

그래서 그 자료들을 잘 연구해서

앞으로 교회가 어떠한 희망과 비전을 가져야만 되는질

제대로 파악해보길 바란다..


Articles